현재 트위치 스트리머로 활동하고 있는 우정잉 입니다
트위치코리아가 한국에서 철수하게 되며 직장을 잃게된 우정잉 인데요
앞으로 어떤 플랫폼으로 이적을 할지 아직까지는 모르겠네요
활동명
활동명인 ‘우정잉’은 시청자가 지어준 이름으로, 처음에는 별명 없이 트위치 아이디 그대로 방송을 진행했으나 이름을 부르기 어렵다는 시청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활동명을 정했다. 별다른 뜻을 지닌 이름은 아니었지만 이후 농담 삼아 '우리집정수기얼음나온다잉'으로 의미를 부여했다. 영어 활동명은 '우정'과 현재진행형 '~ING'을 각각 번역하여 'FREINDSHIPING'이다.
활동
대학 선배로부터 인터넷방송을 해 보라는 권유를 받아 구직 활동 후 여가 시간에 가벼운 마음으로 인터넷 방송을 시작하였다. 처음에는 크리에이터를 직업으로 할 생각으로 시작한 것은 아니었는데, 크리에이터는 자유로운만큼 안정성이 떨어지고 고정적인 수입을 낼 수 없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래서 초창기에는 부모님 몰래 생방송을 진행하다 보니 중간에 방송을 급히 종료하는 일도 많았다. 그러나 이후 트게더 핫클립 게시판과 인터넷 커뮤니티 등에서 화제를 모으며 급격히 성장하였으며, 부모님에게 방송 사실을 알리고 크리에이터를 본업으로 삼게 되었다. 한편 그녀는 만약 인터넷 방송을 하지 않았다면 웹개발자로 일하고 있었을 것 같다고 밝히기도 했다.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오후 7시 30분부터 자정까지 주 4~5일의 꾸준한 방송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방송 일정을 확인할 수 있다. 방송은 보통 잡담-컨텐츠-게임 순으로 진행되며 진행한 생방송의 하이라이트는 편집하여 본인의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한다. 방송 장르는 종합 게임을 지향한다. 특히 롤은 그녀가 생방송을 시작한 게임이었으며, 현재도 자주 플레이하는 게임 중 하나이다. 가끔씩 야외 방송이나 게스트를 초대하며, 특정 콘셉트를 담은 상황극을 진행하기도 한다.
최근에는 본인의 생방송뿐만 아니라 다양한 채널의 웹예능의 패널로 출연하거나 단독 MC를 맡는 등 활동 반경을 넓히며 꾸준한 성장을 꿈꾸고 있다. 그녀는 목표로 100만 구독자 같은 것보다는 많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다며, 대단한 것이 아닌 저녁 시간의 밥 친구나 우울한 시간에 위로를 해줄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방송활동
우정잉은 매일 오후 7시 30분에 특별한 일이 없으면 생방송을 합니다. 생방송의 하이라이트를 편집하여 유튜브에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방송은 보통 시청자와 대화를 하는 트위치의 방송뷰로 Just Chatting이 주된 방송 컨텐츠이며 게임도 종종 플레이하는데 우정잉이 즐겨하는 게임은 LOL입니다. 가끔 게스트와 함께 야와에서도 상황극 같은 컨텐츠를 방송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인터넷 방송 뿐만아니라 웹예능의 패널이나 MC로도 활동하면서 본인의 활동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우정잉의 매력은 구독자를 모으는 것이 목표인 크리에이터가 아닌 가볍게 밥먹을 때 볼 수 있는 긍정적인 에너지를 줄 수 있는 사람이라고 합니다.
우정잉 논란
코로나가 한창 절정이던 2021년 9월 1일 백신주사를 맞고 팔이아프다며 도네이션을 보낸 시청자에게 ‘그냥 죽으면 안 될까? 백신 부작용으로 죽으면 안 될까?’라고 막말을 하면서 일이 커지게 됩니다. 당시 실제로 백신 부작용 때문에 사망하는 사례가 자주 있었기 때문에 시기적으로 매우 논란이 커졌으며 우정잉은 공식적으로 사과를 하면서 본인의 분노를 표현하는 방식에 있어 민감한 소재를 발언하게 된점 사과한다는 내용을 전하면서 해당 도네이션을 한 시청자는 오랜 기간 우정잉의 방송에 악성 도네이션을 하던 사람이라고 밝혔습니다.
열애설
우정잉은 2019년 11월에 같은 트위치 크리에이터인 오킹과 공개열애를 하게 됩니다. 2018년 G-Start에서 만나게 됐다고 밝힌 둘은 1년이 지난 2019년의 G-Start에 같이 야외에서 족발을 먹는 모습이 예사롭지 않다는 주변의 반응이 있었습니다. 그 후 휴방일에 우정잉과 오킹이 같이 놀러간 사진을 인스타에 업로드하면서 공식적으로 열애를 인정하게 됩니다. 1년동안의 열애 끝에 2021년 1월 22일 오킹과 우정잉은 각자의 생방송에서 서로를 응원하며 결별하게 됨을 알리게 되었습니다.